빅데이터 커리어 가이드북

조성준, 김현용 박서영, 안용대, 임성연 지음

우리는 데이터가 넘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데이터라고 해서 엄청 거창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유튜브에 들어가서 어느 종류의 동영상을 보는지, 백화점에서 어떤 물건을 주로 구입하는지, 평소 길을 걸을 때 어떤 음악을 듣는지 등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 내가 활동을 했을 때 기록에 남는 모든 것들이 데이터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미국의 어느 가정의 아버지가 쇼핑몰에 전화를 해서 무척 화를 냈다. 그 이유는 쇼핑몰에서 그 가정의 딸에게 임산부가 되면 필요한 것들을 추천해서 보냈기 때문이다. 딸은 아직 미성년자였고 왜 이런 걸 보냈냐며 아버지는 쇼핑몰에게 화를 내고 끊었다. 하지만 이후 다시 쇼핑몰에게 아버지의 전화가 걸려오는데 알고보니 딸이 아이를 임신했었고 자신이 몰랐다며 화를 낸 것에 대해 사과를 했다. 그렇다면 여기서 쇼핑몰은 도대체 어떻게 아버지도 몰랐던 딸의 임신 소식을 알 수 있었을까? 바로 데이터이다. 쇼핑몰에서 딸이 어떤 상품을 주로 보는지 분석해 본 결과를 바탕으로 딸의 임신 소식을 예측한 것이다.

난 이 사례가 데이터의 힘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소비자나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으며, 미래가 어떤 식으로 펼쳐질 지 예측할 수가 있다. 물론 이렇게 과거의 데이터를 맹목적으로 맹신해서는 안된다. 어디까지나 예측이기 때문에 틀릴 수가 있다. 하지만 불확실한 현대 사회에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빅데이터와 데이터 관련 직무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나 빅데이터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데이터 팀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

기억하고 싶은 문장들

'빅데이터 실행'은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해내는 과정'(33p)

미래기업의 경쟁력은 각 기업이 얼마나 많은 양질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39p)

'독서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골1 -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0) 2024.01.19
GRIT - 열정적 끈기의 정의  (0) 2024.01.19

+ Recent posts